카테고리 없음

파파고처럼 "프로그래밍 언어"를 번역할 수 있을까? ... 트랜스 컴파일러 6종

크레도스 2021. 9. 10. 09:16

출처 : https://www.codingworld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5962 

 

파파고처럼 "프로그래밍 언어"를 번역할 수 있을까? ... 트랜스 컴파일러  6종 - 코딩월드뉴스

영어를 한국어로, 한국어를 중국어로… 서로 다른 언어를 번역하는 파파고, 구글 번역기를 보며 \"코드를 번역해주는 도구는 없을까?\"라고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기존의 프로그래밍 코드를 더

www.codingworldnews.com

영어를 한국어로, 한국어를 중국어로… 서로 다른 언어를 번역하는 파파고, 구글 번역기를 보며 "코드를 번역해주는 도구는 없을까?"라고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기존의 프로그래밍 코드를 더 효율적인 언어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프로그램 소스 코드를 한 언어에서 다른 언어로 바꾸는 것은 대상 언어 및 목표 언어 모두에 대한 전문 지식이 필요하며 많은 비용이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호주 연방 은행은 코볼(Cobol)에서 자바로 번환하는 데 5년 동안 약 7억 5천만 달러를 지출했다.

그런데 프로그래밍 언어 간의 구문 변환만이 코드를 한 언어에서 다른 언어로 변환하는 방법은 아니다. 트랜스 컴파일러(Transcompiler)를 사용하면 코드를 처음부터 다시 작성하지 않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트랜스 컴파일러 또는 소스 대 소스 컴파일러(source-to-source compiler)는 프로그램의 소스 코드를 다른 언어로 변환하는 컴파일러다.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의 소스 코드를 입력받아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로 동등한 소스 코드를 작성한다. 이전 버전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동일한 언어의 최신 버전으로 변환하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

아래는 애널릭틱스 인디아 매거진이 소개한 프로그래밍 언어 간에 코드를 변환할 수 있는 6가지 트랜스 컴파일러 도구이다.

1.  JLCA : JLCA(Java Language Conversion Assistant)는 자바(Java) 코드를 비주얼 C#(Visual C#) 코드로 자동 변환하는 도구이다.

2. BCX : BCX는 BCX 베이직 소스 코드 파일을 C 소스 코드 파일로 변환하는 작은 명령줄 도구이다. 변환된 코드는 C 또는 C++ 컴파일러를 사용해 컴파일할 수 있다.

3. 퍼슨 : 퍼슨(Perthon)은 파이썬 소스 코드를 펄(Pearl) 5.x 소스 코드로 변환한다. 데미안 콘웨이(Damian Conwa)의 구문 분석을 통해 구문을 분석한다. 디센트(Descent)를 읽고 파이썬 참조 매뉴얼 및 BNF 문법에 따라 파이썬 언어를 다시 구현한다. 

4. 구글 GWT : 구글 GWT는 자바 개발 도구를 사용해 자바에서 AJAX 앱을 만들고 디버깅하는 데 사용된다. GWT 컴파일러는 사용자가 자바 응용 프로그램을 상품으로 푸시 할 때 브라우저 호환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및 HTML로 변환한다.

5. 페이스북 힙합 : 페이스북 힙합은 PHP 소스 코드를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고효율 C++로 변환한 뒤 g++를 사용해 컴파일한다.

6. 페이스북 트랜스코더 AI : 트랜스코더(Transcoder)는 C++, 자바, 파이썬을 번역할 수 있는 페이스북 시스템이다. 트랜스코더는 언어 간 언어 모델 사전 교육으로 시작한다. 이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계없이 동일한 명령을 표현하는 코드 조각을 동등한 표현으로 변환한다.

트랜스 컴파일러는 레거시 코드를 변환해 차세대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 또는 하위 호환성을 유지하지 못하는 API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단 언어마다 구문이 다르고 플랫폼 API, 표준 라이브러리 함수 및 가변 유형에 의존하기 때문에 실제 구현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레거시 코드를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작업은 다양한 수준에서 수행될 수 있는데, 단계가 높아질수록 수동 변환이 필요하게 된다. 마이그레이션은 코드를 한 언어에서 다른 언어로 변환하는 기본 단계부터 시스템 구조를 절차적 언어로 작성된 코드에서 객체 지향 언어로 작성된 코드로 변환하는 등 높은 단계까지 다양하다. 글로벌 아키텍쳐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한편 새로운 기술이 매일 등장함에 따라 서로 다른 언어 간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지며, 프로그래밍 언어가 발전하며 새로운 기능이 도입되는 만큼 기술 발전에 따라 컴파일러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출처 : 코딩월드뉴스(https://www.codingworld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