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도스 2013. 12. 26. 11:34

출처:http://www.i-boss.co.kr/ab-74626-248

 

        SEO와 관련된 자료를 찾는 과정에서 국내에서는 그다지 중요하게 다르고 있지는 않지만 일본쪽의 SEO관련 서비스 업체의 자료를 보면서 드는 질문입니다.

 
일본의 경우는 이미 SEO 분야가 한 산업부문이 될 정도로 활성화 되어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SEO와 관련하여 서비스 업체가 다양하고 서비스 내역도 세분화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서비스 업체의 가장 서비스 방식이 SEO 상위노출 보장성 서비스와 외부링크 유입보장 등 2가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SEO를 구현해 주고 일단위로 기준으로 상위노출되는 키워드 순위별로 요금을 차징하는 방법입니다. 세부키워드는 선금이 없지만 전략키워드(핵심키워드)는 별도의 선금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두번째는  SEO 서비스가 양질의 외부링크를 서비스 해주는 쪽입니다. IP, 도메인, 도메인나이까지를 분류해서 외부링크의 숫자에 따라서 월 서비스 금액을 책정하여 서비스를 해주고 있습니다.  

일본은 그만큼 SEO의 도입이 보편화 되었고 SEO고객의 니즈가 다양하기 때문에 기인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SEO의 내부적 요소가 갖춰지고 외부적 요소가 랭킹의 결정에 중요한 요소를 자리잡고 있는 특징 때문일 것입니다.

그리고 세번째 서비스는 SEO 컨설팅 부문입니다. 사이트 분석, SEO 구축, 운영까지를 토탈서비스를 하는 것으로 구축비용과 월별 비용이 있습니다.

여기서 두번째 서비스 방법인 SEO 외부링크의 다양화 입니다. 처음에는 디렉토리 서비를에 등록이라고 이해했지만 이와는 구분이되어 있는 별도의 서비스 이더군요^^ 
이외 포탈 웹사이트 등록 서비스로까지 분화 되어 있습니다.

양질의 외부링크가 사이트의 랭킹에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익히 알고 있었지만 실지로 어떤방식, 형태로 다양한 외부링크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의 사례를 경험해 보지 못해서 드리는 질문입니다.  경험 있으신분은 서로 정보 공유 하면 좋겠습니다. ㅎㅎㅎ

 

추가...

SEO 외부링크를 늘리는 좋은 방법이 무엇일까요? 구글검색엔진의 핵심이 외부링크를 통한 웹사이트의 평가라는 것은 아마 SEO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실것 같은데요. 왜 외부링크가 그렇게 중요할까요? 사용자가 한 사이트에 들어와서 자신이 꼭 필요로 하는 컨텐츠를 찾았을때 이 사용자는 자신의 블로그나 기타 다른 사이트에 이 페이지를 알리게 됩니다. 물론 그 사용자가 찾으려고 했던 그 주제와 관련해서 알리겠지요. 사용자 뿐만 아니라, 기업 홈페이지도 대부분 자체 컨텐츠로 웹사이트를 구성하지만, 필요한 내용이 있을경우 다른 웹사이트에 링크를 통해 연결을 시켜주곤 합니다. 이런식으로해서 양질의 컨텐츠가 많은 기업의 홈페이지나 블로그, 개인 홈페이지 등은 다른 곳으로부터 많은 외부링크를 갖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외부링크에는 점수가 매겨지게 됩니다. 링크를 걸려고 하는 주체가 온라인상에서 얼마만큼의 기여도 혹은 인기도가 있느냐에 따라서 각기 링크에 대한 점수가 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Daum 사이트에서 유입된 외부링크 점수가 높을까요? 아니면 온라인에서 그다지 활동 경력이(방문객수, 링크수, 컨텐츠 질, 양..등등) 좋지 않은 한 회사홈페이지에서의 외부링크 점수가 높을까요? 답은 뻔하겠지요.

SEO 외부링크를 늘리는 좋은 방법이 무엇일까요? 원칙적으로 본다면 위 간단한 설명처럼, 홈페이지에서 양질의 컨텐츠를 늘리고, 웹페이지 최적화, 웹사이트 최적화등을 수행하고, 온라인 광고를 통해 방문객수늘리고 하면 외부링크는 점차 늘어날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진행하기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고 수동적이어서 좀더 능동적인 방법을 찾게 되는 것이죠.

외부링크를 늘리는 여러가지 방법중에 해외의 SEO 업체들이 주로 하는 작업은 1. 이들 SEO 업체들이 가지고 있는 웹사이트 혹은 블로그에서부터 외부링크를 늘리는 방법과 2. Link Exchange를 통해서 다른 웹사이트와 연계작업을 하는 것등이 있습니다.

해외에는 SEO업무 하는 프리랜서들도 상당히 많은데요, 이들은 블로그, bookmarking 사이트, 커뮤니티 등에서 수백개의 계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들의 업무는 링크를 몇개 걸어주고, 돈을 받는 형태인 것이지요. Link Exchange는 관련성이 있는 다른 업체에 메일 혹은 전화연락을 통해서 서로 링크를 걸어주는 방식입니다. 외부링크의 주요한 평가 요소중 하나는 관련성이거든요. 링크가 걸린 웹페이지나 웹사이트와 관련된 외부링크가 좀더 좋은 점수를 받게 되는 것이지요.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외부링크는 구글검색엔진의 핵심요소이다보니, 이에 관련하여 여러가지 이론과 방법론들이 많습니다. 네이버 SEO를 고려함에 있어서는 약간 먼 이야기일수 있겠지요.

조금이라도 이해에 도움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