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http://undertheradar.co.kr/2013/09/11/45-%EB%A7%88%EC%BC%80%ED%8C%85-%EB%B9%84%EC%9A%A9-%ED%95%9C%ED%91%BC%EB%8F%84-%EC%95%88%EC%93%B0%EA%B3%A0-10%EB%A7%8C-%EC%82%AC%EC%9A%A9%EC%9E%90%EB%A5%BC-%EC%96%BB%EB%8A%94-%EB%B0%A9%EB%B2%95what/
이번 포스팅의 내용은 미국판 지식IN 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 Quora에 올라온 한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입니다. 질문의 내용은 ‘마케팅 비용 지출 없이 첫 10만 사용자를 얻기 위한 핵심 전략’을 묻는 것이었는데, 이 질문은 미국뿐만이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아마 인터넷 & 모바일 서비스 사업을 하시는 거의 모든 분들이 궁금해 할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답변자는 무려 20가지가 넘는 전략을 제시했고, 해당 전략과 관련있는 글의 링크까지도 친절하게 달아주었습니다. 관련 사업에 종사하시는 분들,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읽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번역문-원문 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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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비용 한푼도 안쓰고 10만 사용자를 얻는 방법’
What are key strategies to acquire first 100K users with zero marketing budget? (Sangeet Paul Choudary, Analyzes startup strategies @ http://platformed.info)
첫 10만 사용자를 모으는 것은 매우 멋진 일입니다. 여러분이 네트워크 효과를 가진 프로덕트(예를들어,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에 사용하는 전략은 네트워크 효과가 없는 프로덕트(예를 들어, Kayak, Fab)에 사용하는 전략과 다릅니다. 이곳에서 다루기에는 다뤄야 할 내용이 너무 많기 때문에 보다 자세한 정보를 위해 도움이 될 만한 글들의 링크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cquiring the first 100K users is an art. The strategies you apply on products with network effects (e.g. Facebook, Twitter, YouTube) are different from the strategies for product without network effects (e.g. Kayak, Fab). There’s only so much that can be included here so I’ll be linking to more detailed articles for further information.
1) 아주 사용하기 쉬운, 자기 표현을 위한 도구를 만들어라 : 여러분의 플랫폼이 무엇을 하든지, 사용자들은 자신들이 퍼뜨리고 싶은 무엇가를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들은 여러분의 플랫폼에 관련된 말들을 퍼뜨리고 싶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자신이 그곳에서 만든 것에 대한 이야기는 퍼뜨리고 싶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는 동영상이 입소문이 날 때마다 덩달아 성장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사용자들이 직접 자신의 동영상을 홍보하기 위해 유튜브를 홍보해주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효과가 커지고,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방식입니다. 킥스타터와 Change.org는 사용자들이 그들의 명분을 전세계에 퍼뜨리도록 했습니다. 사용자들이 자신의 것을 홍보하기 위해 그 플랫폼까지 홍보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게임화(Gamification)나 입소문 디자인(virial design) 같은 것들은 잊으세요. 사용자들에게 자신의 창작물을 퍼뜨리게 하는 것보다 뛰어난 인센티브는 없습니다. 사용자에게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자신의 창작물, 신념, 그리고 명분을 전파할 수 있게 해주는 것보다 더 큰 인센티브는 없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링크 참고: http://platformed.info/hacking-your-way-to-critical-mass/)
1) Create tools of self-expression which are really easy to use: No matter what your platform does, users should be able to create something there which they would want to spread. A user may not want to spread the word about your platform but would definitely want to spread the word about what she created on it. E.g. Youtube grows everytime a video goes viral because users personally invest in marketing it. This is marketing that scales with adoption and super-effective. Kickstarter and Change.org allow users to spread their cause to the whole world. Users are vested in marketing it. Forget gamification, forget viral design… there is no bigger incentive for users than the ability to spread their creations, beliefs and causes in a manner that wasn’t possible before. (More at http://platformed.info/hacking-your-way-to-critical-mass/)
2) 마이크로 시장을 공략하라: 페이스북의 초기 사용자들은 하버드에 있었고, Yelp의 초기 사용자들은 샌프란시스코 지역의 기술에 밝은 사람들이었으며, Quora와 링크드인의 초기 사용자들은 실리콘밸리의 VC들과 스타트업들이었습니다. 여러분들의 얼리어답터가 있는 마이크로 시장을 찾으세요.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platformed.info/facebook-harvard-seeding-growth-traction/ )
2) Target a micro-market: Facebook’s early users were at Harvard, Yelp’s early users were the tech-savvy crowd of San Francisco, Quora and LinkedIn’s early users were the VCs and startups of Silicon Valley. Find a micro-market which contains your early adopterss. (More on how to do that at http://platformed.info/facebook-harvard-seeding-growth-traction/)
3) 새로운 사용자 획득 플랫폼에 먼저 올라타라: 새로운 채널이 등장해서 사용자들이 아직 잘 속아넘어가는 시기에는 기회의 창이 열립니다. Yelp는 검색최적화, 징가는 페이스북을 통해 그것을 해냈습니다. 사용자들과 채널이 둘다 복잡해진 이후에는 같은 방식은 통하지 않습니다. 이 사이클에 대한 자세한 분석은 다음을 참고하세요: False positives and the cycle of free user acquisition platforms
3) Be the first to get onto a new user acquisition platform: There is a window when a new channel launches when users are still gullible enough to be harvested. Yelp did it with SEO, Zynga did it with Facebook. The same tactics don’t work when both the users and the channel get more sophisticated later on. A detailed analysis of this cycle at: False positives and the cycle of free user acquisition platforms
4) 훔쳐라 : 많은 틈새시장을 위한 항목별 광고들과 Cragislist(역자 주: 미국판 ‘벼룩시장’의 온라인 버전)와 경쟁하는 많은 전자 상거래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그것들 중 많은 수는 Craigslist에 포스트를 올리고 그들의 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시작했습니다. 다음글은 성공적으로 그것을 할 수 있는 상세한 프로세스를 설명해 줍니다. http://platformed.info/yelp-craigslist-padmapper-two-sided-marketplace/
4) Steal: There are a lot of niche classifieds and ecommerce sites that compete with Craigslist. Quite a few of them started off by posting listings on Craigslist and directing the traffic to their site. This article lays out a detailed process of how to succeed with that: http://platformed.info/yelp-craigslist-padmapper-two-sided-marketplace/
5) 위젯 : 공유가능하고 임베드 가능하도록: 페이스북 공유는 휼륭하지만, 사용자들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페이스북에 공유된 것들에 시들해져가고 있습니다. 그 대신, 여러분의 플랫폼을 여러분의 요령있는 사용자들이 공유하고 싶은 곳에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드세요. 즉, 블로그나 틈새 포럼 같은 곳에 말입니다. 유튜브는 사용자들에게 인기를 끌었습니다. 왜냐하면, 마이스페이스 사용자들(음악가들)에게 그들의 비디오를 공유할 방법이 필요했고, 유튜브가 그 해결책을 제시했기 때문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를 확인하세요 http://platformed.info/yelp-craigslist-padmapper-two-sided-marketplace/)
5) Widgets: Be shareable and embeddable: Facebook sharing was great but users have, over time, become desensitized to what gets shared on Facebook. Instead, ensure that what gets created on your platform can get shared where your savvy users want to share it, namely on blogs and niche forums. YouTube got traction because MySpace users (musicians) needed a way to share videos and Youtube offered them a solution. (More on this at http://platformed.info/destination-distribution-product-traction-widget/)
6) 제대로 돌아가기 전까지는 ‘뻥’을 쳐라! : 사용자들이 처음 여러분의 플랫폼을 방문했을 때는 거기에 아무것도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여러분의 플랫폼을 사용할 이유가 별로 없을 것입니다. 플랫폼의 사용에는 투자가 필요합니다. 프로필도 입력해야 하고, 여기저기 살펴봐야하고… 시간이 많이 듭니다. 흥미로운 활동이 보이지 않으면, 사용자들은 투자하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아무 활동도 없다면, 직접 만드세요. Reddit(역자 주: 소셜 뉴스 웹 사이트)이 그렇게 했습니다. 페이팔도 그렇게 했고요. 많은 마켓플레이스들이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한번 여러분이 약간의 활동들을 만들면, 보다 많은 사용자들이 따라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더 많은 전략은 다음 링크를 확인하세요. http://platformed.info/seeding-youtube-megaupload-paypal-reddit/)
6) Fake it till you make it: When users come initially to your platform and there’s nothing there, they see little value in using it. Platform usage requires investment; you set up a profile, you browse around… it takes time. Users won’t invest if they don’t see activity. Well, if there isn’t any activity, create some. Reddit did it. Paypal did it. A lot of marketplaces do it. once you create some activity, more users start coming over. (More tactics on this at http://platformed.info/seeding-youtube-megaupload-paypal-reddit/)
7) 기존 네트워크에 묻어가라 : 여러분의 플랫폼이 잘나가는 네트워크와 맥락이 맞고, 상호보완적이라면 그 네트워크에 올라타세요. StumbleUpon(역자 주: 웹사이트 검색 및 공유서비스 제공 서비스)은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의 첫번제 플러그인이 됨으로써 많은 이익을 얻었습니다.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이유가 정보를 찾기 위함이었기 때문에 StumbleUpon은 자연스럽게 브라우저의 기능을 보완해주었습니다. StumbleUpon은 구글의 ‘I’m feeling Lucky’를 한 단계 더 추상화시킨 서비스였습니다.
7) Piggyback on an existing network: Piggyback on a thriving network as long as your platform is contextual and complementary to that network.
StumbleUpon benefited a lot from being one of the first plug-ins on the Firefox browser. It was a natural complement to a browser which is essentially used to find information. It was one level of abstraction above Google’s “I’m feeling Lucky” if i could put it that way.
8) 독립형 모드로 커뮤니티를 시작하라 : 본질적으로, 사용자는 다른 사용자가 없다고 하더라도 그 프로덕트를 통해 가치를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네트워크와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가치를 갖는 프로덕트는 좀더 사용자들의 인기를 끌 가능성이 많습니다.
source: http://platformed.info/seeding-platform-standalone-square-opentable-delicious/
8) Seed the community on standalone mode: Essentially, a user should be able to derive value out of the product even when other users aren’t on it. A product that has standalone value irrespective of the network is more likely to get traction among at least one set of users.
Source: http://platformed.info/seeding-platform-standalone-square-opentable-delicious/
9) 성장과 참여를 염두에 두고 프로덕트를 디자인해라 : 예를들어, 제가 Quora에서 답변을 할 때, 제 답변을 제 네트워크에 알려줍니다. 답변을 올리는 것은 참여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즉각적인 알림은 Quora의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보다 자세한 방법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platformed.info/growth-engagement-product-design-thinking/
9) Design your product to align growth and engagement: E.g. when I post this answer on Quora, it allows me to broadcast it to my network. Posting the ansewr helps with engagement, the simultaneous broadcast helps grow Quora. A specific hack discussed in detail at http://platformed.info/growth-engagement-product-design-thinking/
10) 생산자들이 그들의 소비자들과 교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라 : 이것은 아주 당연한 것임에도 종종 무시되곤 합니다. 여러분의 생산자는 이미 소비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것이 더 많은 사용자를 공짜로 얻을 수 있는 해답입니다. Shopkick과 같은 로얄티 스타트업들 또한 비슷한 방식을 사용합니다. 생산자들을 얻고, 그들의 소비자도 얻으세요. 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다른 생산자들의 제품을 크로스 프로모션하세요. 그리고 이것을 반복하세요.
Source: http://platformed.info/how-to-use-your-producers-to-seed-the-platform/
10) Provide a service for producers that enables them to interact with their consumers: This is so obvious, it’s often ignored. Your producers already have consumers. There, that’s the solution to getting in more users for free. Loyaltystartups like Shopkick also do something similar. Get the producers, get their consumers on the network, cross-promote other producers to these consumers. RInse. Repeat.
Source: http://platformed.info/how-to-use-your-producers-to-seed-the-platform/
11) 컨텐츠 마케팅은 어마어마한 무료 마케팅이다 : Buffer나 Mint처럼 블로그를 활용하세요. 그것은 여러분의 프로덕트에 관한 것이 아니라, 여러분의 타겟 시장이 원하고, 여러분의 프로덕트를 방문하고 싶어지도록 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11) Content marketing is amazing free marketing: Blog away like the guys at Buffer and Mint, and not about your product, just anything that your target market would want and that would make them want to explore the product.
12) 대규모 검색 최적화 : 사용자들이 컨텐츠를 만들 때마다, 그 퍼머링크가 검색엔진에 잘 검색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사용자들이 여러분의 프로덕트를 대신 홍보할 수 있게 하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Quora는 이것을 엄청나게 잘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platformed.info/permalink-publishing-seo-quora-communication-publishing/
12) SEO at scale: Ensure that whenever users create content, the permalinks are search-engine friendly. This is a great way to get users to market your product. Quora does this amazingly. Check the URL above. More at http://platformed.info/permalink-publishing-seo-quora-communication-publishing/
13) 사용자 생산 컨텐츠(user-generated content)를 위한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면, 사용자들이 좋은 컨텐츠를 만들 수 있게 하고, 적절하게 동기부여하라: 일반적으로, 단지 1~10%의 사용자들만 활발하게 컨텐츠를 올립니다. 지속적으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여러분은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해야 합니다. 동기부여 지침서: http://platformed.info/creative-platform-threadless-500px-dribbble-instagram/
13) If you’re building for user-generated content, ensure that users create good content and are appropriately motivated: Usually, only about 1-10% of your community actively contribute content. To keep creating value, you need to ensure you cater to their motivations. A primer on motivations : http://platformed.info/creative-platform-threadless-500px-dribbble-instagram/
14) 자연스러운 입소문을 만들어라, 프로덕트가 사용될 때마다 퍼져나가도록 하라 : SurveyMonkey, EventBrite(역자 주: 미국 기반의 ‘온오프믹스’와 유사한 서비스), MailChimp, 그리고 원래의 HotMail은 사용되기 위해서는 퍼져나가질 수 밖에 없는 프로덕트들입니다. 하지만, 만약 여러분의 프로덕트가 이 카테고리에 속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은 이런 속성을 갖는 기능들을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http://platformed.info/viral-loop-surveymonkey-mailchimp-ning-meetup-eventbrite-paypal-hotmail/
자연발생적인 입소문을 위해, 사용자들에게 소문을 내는 것에 대한 비금전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세요. 비금전적인 인센티브에 관한 내용은 다음을 참고하세요. http://platformed.info/viral-loop-surveymonkey-mailchimp-ning-meetup-eventbrite-paypal-hotmail/
14) Create organic virality, a product that spreads every time it’s used:
SurveyMonkey, EventBrite, MailChimp, and the original HotMail, are products that just have to be spread to be used. But even if your product doesn’t fall in this category, you can create features that show this property.
http://platformed.info/viral-loop-surveymonkey-mailchimp-ning-meetup-eventbrite-paypal-hotmail/
For organic virality, ensure that there is a non-monetary incentive for users to spread the word. A guide to non-monetary incentives: http://platformed.info/viral-loop-surveymonkey-mailchimp-ning-meetup-eventbrite-paypal-hotmail/
15) 슈퍼커넥터에 집중하라 : 기억하세요, Branchout(역자 주: 비즈니스맨 네트워킹용 페이스북 앱)은 Michael Arrington(역자 주: 테크크런치 창업자, 유명 IT 블로거)가 앱을 다운받은 날 매우 빠른 속도로 사용자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는 많은 페이스북 팔로워 수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15) Focus on superconnectors: Remember, Branchout gained rapid adoption the day Michael Arrington downloaded the app. He had a large following on Facebook.
16) 런칭 전에 초대 리스트를 구축하세요: Launchrock(역자 주: 초기 홈페이지 또는 웹사이트 구축시 open 전 lauch page를 만들어주는 서비스. 방문자의 이메일을 입력 받아 런칭 전 고객 리스트를 확보 가능)을 통해 미리 사용자층을 확보하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습니다. 그들은 런칭 첫 날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어 몸이 근질근질한 사용자들입니다. 다음 글에 프로덕트를 완성하기 전에 시장을 먼저 구축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http://platformed.info/mint-stack-overflow-bebo-groupon-pre-launch-invite-etsy/
16) Build an invite list before you join: Nothing is as good as having a Launchrock-powered user base raring to hit your product on day 1. Here are the various ways you can build a market before you build a product : http://platformed.info/mint-stack-overflow-bebo-groupon-pre-launch-invite-etsy/
17) 사용자들에게 즉각적인 가치를 보여줘라: 종종 마켓플레이스들은 사용자들이 초기에 방문했을 때, 별다른 가치를 제공하지 못하곤 합니다. 그루폰은 이 문제를 2가지를 통해 잘 해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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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자를 위한 해법: 특정한 거래에 집중하고, 미래에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죽은) 마켓플레이스 보다는 현재 일어나고 있는 거래로 어필해서 구매자들을 끌어들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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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자를 통한 해법: 판매자가 원하는 최소한의 구매자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중간에 거래를 철회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Source: http://platformed.info/groupon-clones-critical-mass-paypal/
17) Demonstrate immediate value for all users: Often marketplaces never have value when users visit in early days.. Groupon solved this by doing 2 things very w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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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ving for the buyer: Focusing on a specific transaction and attracting buyers to a current and live transaction rather than a (dead) marketplace with a potential for future trans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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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ving for the seller: Allowing the seller to back out if a minimum number of buyers were not achieved
Source: http://platformed.info/groupon-clones-critical-mass-paypal/
18) 쌍방향 네트워크를 일방향 네트워크로 만들어라: 여러분의 서비스의 소비자와 생산자가 모두 속해있고, 그 경계가 불분명한 특정 집단을 공략하세요. 그들이 서로 다른 두 종류의 사용자일지라도, 이 집단의 멤버들은 양쪽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시킬 것입니다. 아니면 적어도 그들 중의 일부는 그럴 것입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생산자들 사이에서 퍼져나가는 입소문이 동시에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퍼져나가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그들이 같은 집단에 속해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이것이 바로 Etsy(역자 주: 핸드메이드 상품을 주로 판매하는 소셜 네트워크 쇼핑몰)가 효과를 본 방법입니다. 공예품을 만드는 사람들은 다른 공예가로부터 물건을 사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것은 그들이 서비스를 시작하기 전에 정확히 한 집단을 공략하고, 그 집단 내에서 성공적으로 거래를 촉발시키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Source: http://platformed.info/two-sided-market-seeding/
18) Make the two-sided network one-sided: Target a specific group which has both the consumers and producers of your service and where the lines between them blur. Even if they are two distinct types of users, the members of this group fulfill both requirements, or at least some of them do. This is important because the WOM required to spread the word among the producers simultaneously spreads the word among the consumers as well since they’re part of the same group.
This is what worked for Etsy. People who make crafts typically like to buy from other craftspeople. This really helped them target exactly one group and spark transactions within that successfully before branching out.
Source: http://platformed.info/two-sided-market-seeding/
19) 사용자들이 다른 사용자들 없이도 사용할만 한 새로운 생산 인프라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라: 유튜브가 처음 시작했을 때, 사용자들은 다른 잠재 사용자들이 있든 말든 상관하지 않았습니다. 초기 사용자들은 동영상을 쉽게 업로드 하고, 자신들의 사이트에 그 동영상을 담을 수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만족하면서 사용했습니다.
Source: http://platformed.info/how-to-use-your-producers-to-seed-the-platform/
19) Provide access to new production infrastructure that the user would use even if the network was a ghost town: When Youtube started off, users didn’t care if there was a network of potential users, early users were happy enough to have a facility to host a video easily and embed it on their sites.
Source: http://platformed.info/how-to-use-your-producers-to-seed-the-platform/
20) 아무나 이용할 수 없도록 하라. 단, 스마트한 방식으로 : 처음에는 초대받은 사람만 이용할 수 있는 베타로 시작하세요. 하지만, 이것은 모든 서비스에 다 맞는 것은 아닙니다. gmail에서는 효과적이었던 방식이 google wave에는 효과가 없었던 것 처럼요. 이것이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platformed.info/exclusive-seeding-gmail/
20) Be exclusive but be smart about it: Try starting with an invite-only beta. However, this is not a one size fits all as what worked for gmail didn’t work for google wave. More on how to make this work at http://platformed.info/exclusive-seeding-gmail/
21)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의 행동양식을 바꾸려 하지 말라 : NFC 사업자들과 Square의 대결에서 사용되었던 전략을 살펴보세요. NFC는 사용자들이 자신의 핸드폰을 이용하여 결제하도록 만들고, 상인들이 새로운 단말기를 통해 결제를 받도록 함으로써 양쪽의 행동양식을 모두 변화시키려고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NFC단말기를 확산시키고, NFC 칩을 보급하는 것에 따른 어려움도 있습니다. 양쪽의 사용에 있어 모두 장벽이 있기 때문에 닭과 달걀 문제는 점점 더 해결하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Square는 중소기업들에게 새로운 행동양식( 결제를 핸드폰을 통해 받는 것)을 소개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은 원래 하던 방식대로 (신용카드를 이용한 결제) 행동하면 됩니다. 이것은 Square가 혁신적인 소매 결제 방식인 이유 중 하나 입니다. 다른 모든 사람들은 NFC가 그것을 해주길 기대하고 있을 때 말입니다.
Source: http://platformed.info/payments-platform-mpesa-nfc-square/
21) Don’t try to change behavior for both consumers and producers: Consider the strategy of NFC players vs. Square. NFC is trying to change behaviors at both ends by making the user pay with his mobile phone and making the merchant accept payments on a new terminal. In addition to the logistical challenge of proliferating terminals and getting NFC chips out, the chicken and egg problem becomes more difficult to crack as there is a barrier to usage for both parties. Square, on the other hand, introduces new behavior for SMBs (accept payments using your phone) but the consumer behavior remains the same (pay using the credit card). This was one of the reasons Square disrupted retail payments when everyone was expecting NFC to.
Source: http://platformed.info/payments-platform-mpesa-nfc-square/
22) 아주 유명한 사용자를 확보하라, 혹은 자체 컨텐츠를 강화하라 : 앞서 이야기 했던 것을 좀더 자세히 이야기 하면, 때로는, 아주 뛰어난 생산자가 가입을 하는 것이 사용자들을 모으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여러분이 그 생산자의 독점적인 채널이 되었을 때 더욱 그렇습니다. 한 번 사용자들이 들어오면, 다른 생산자들도 가입을 하게 되고 그렇게 네트워크가 성장해가게 됩니다.
Source: http://platformed.info/apple-iphone-evernote-youtube-airbnb-seeding-strategy/
22) Get a marquee player or seed your own content: An extension to the above point, sometimes, signing up a top-notch producer can help draw consumers in, especially if you serve as an exclusive channel for that producer. once consumers come in, other producers can be signed on and the network grows.
Source: http://platformed.info/apple-iphone-evernote-youtube-airbnb-seeding-strategy/
23) 제품 사용의 장벽을 없애라: “훌륭한 프로덕트를 만들어라.” 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사용자들이 하고 싶지만, 현재는 할 수 없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덕트를 그들이 매우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만드세요. 그것을 할 수 있는 5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How To Build A Great Product By Removing Barriers To Usage, 이 글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23) Remove barriers to product usage: Also known as “Build a great product”. Create a product that makes something that people want to do, but currently can’t do, extremely accessible to them. There are 5 different ways of doing this, explained in detail at How To Build A Great Product By Removing Barriers To Usage
24) 소비자를 창작자로 전환시켜라: 소비자를 창작자로 전환시키는 것은 좋은 순환구조를 만들고 계속해서 프로덕트에 가치를 더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여기 그것을 하는 한 가지 방법에 대한 글이 있습니다.
http://platformed.info/stack-overflow-quora-yelp-discovery-creation/
24) Convert consumers to creators: Converting consumers to creators creates a nice feedback loop and keeps building value on the product. Here’s one of the ways of doing that: http://platformed.info/stack-overflow-quora-yelp-discovery-creation/
마지막으로, 이 답변이 Quora에서 이뤄졌기 때문에, Quora가 공짜로 사용자들을 모을 수 있었던 방법들을 간단하게 설명해놓은 Growth Hacks of Q&A Startups라는 글도 추천해드립니다.
Finally, since this answer is on Quora, here’s a quick look at the various growth hacks that Quora used to gain users for free: Growth Hacks of Q&A Startups
너무 많은 링크들을 써 놓은 것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한정된 공간에 이 주제에 관한 모든 내용을 담으려면 그 방법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여러분이 정확히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지 못합니다. 만약 알았다면, 더 핵심을 짚는 피드백을 드릴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Apologies for the many different links. There was no way I could have put everything on this subject within this space. Also, I don’t know the specifics of exactly what you are doing or I could offer pointed feedback. But I hope this is helpful.
저는 이 주제에 관련해서 Platforms and Two-Sided Networks 에서 종종 글을 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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