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개발/ClientSide(JavaScript,Angular,Vue)

알아 두면 좋은 비주류 자바스크립트 툴 6가지

by 크레도스 2018. 10. 11.

JS 파운데이션(JS Foundation)은 오픈소스 자바스크립트 프로젝트의 본거지로 무엇보다 제이쿼리(jQuery)와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로 유명하다. 그러나 클라우드 프로비저닝, 사물 인터넷(IoT), 결제, Node.js 프로그래밍과 같은 다양한 용도로 개발자에게 도움이 되는 잘 알려지지 않은 다른 툴도 많다.

Image Credit : GettyImagesBank
Image Credit : GettyImagesBank


알아 두어야 할 6가지 비주류 툴을 소개한다.

아키텍트(Architect, .arc)
.arc로도 알려진 아키텍트 프로젝트는 클라우드 인프라를 위한 일반 텍스트 매니페스트를 제공하여 개발자가 아마존 웹 서비스의 비즈니스 로직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 개발자는 아키텍트를 사용해서 AWS 람다(Lambda)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실행할 애플리케이션을 설정할 수 있다. 아키텍트의 목적은 개발자가 신속하게 서버리스 컴퓨팅을 준비하고 프로비저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아키텍트 매니페스트에서 로컬 코드를 생성하고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성해 프로비저닝하기 위해 아키텍트와 함께 NPX 패키지 러너가 사용된다.

현재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램에서 작동하지만 향후 파이썬 및 고 프로그램과도 호환될 가능성이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와 같은 다른 클라우드에서도 사용 가능하도록 확장될 여지도 있다.

아키텍트는 NPM을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다. npm I @architect/workflows

Interledger.js
Interledger.js는 디지털 지갑과 국가 결제 시스템, 블록체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유형의 원장(ledger) 간 대금 송금을 위한 W3C 인터레저(Interledger) 프로토콜 스택의 자바스크립트 레퍼런스 구현물이다. 목적은 위치 또는 통화와 관계없이 비즈니스 거래를 용이하게 하는 데 있다.

인터레저와 함께 원장 간 대금을 보내기 위해 커넥터가 사용된다. 해시 시간 잠금 계약(HTLC) 조건부 전송을 사용하는 조건부 전송이 멀티홉 송금을 보호해서 대금 손실 또는 도난을 방지한다.

Interledger.js는 깃허브 리포지토리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인턴(Intern)
자바스크립트 및 타입스크립트 라이브러리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할 수 있게 해주는 테스트 스택이다. 최소화된 정형화를 특징으로 하지만 장기간 테스트 유지를 위해 지켜야 하는 기본적인 베스트 프랙티스가 있다.

인턴의 아키텍처는 개발자가 맞춤 테스트 인터페이스, 실행기 및 리포터를 작성해서 테스트 실행 방법을 조정하고 기존 코딩 환경과 통합할 수 있도록 한다.

테스트는 브라우저스택(BrowserStack), 소스 랩(Sauce Labs), 셀레늄(Selenium) 등의 플랫폼에서 실행할 수 있으며, 브라우저, Node.js 또는 인턴 테스트 러너를 사용해 다른 브라우저 및 플랫폼에서도 실행된다. 인턴은 젠킨스(Jenkins) 및 트래비스CI(TravisCI)와 같은 CI/CD 시스템과도 통합되며 그런트(Grunt) 작업이 함께 제공되므로 그런트 워크플로에 추가할 수 있다.
인턴은 깃허브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제리스크립트(JerryScript)
제리스크립트는 IoT 디바이스를 위한 가벼운 자바스크립트 엔진이다. 삼성이 개발했으며 RAM과 ROM 용량이 작은 마이크로컨트롤러에서 실행된다. 온디바이스 컴파일 및 실행을 지원하며 주변기기 액세스를 구현한다. 그 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ECMAScript 5.1 규격 준수
- ARM Thumb-2 명령어 세트용으로 컴파일할 경우 바이너리 크기 160K
- 낮은 메모리 소비에 맞게 최적화
- 애플리케이션에 손쉽게 내장하기 위한 용도의 C API

제리스크립트의 구성요소에는 파서와 VM이 포함된다. 파서는 구문 트리를 구축해 추상화하는 과정 없이 자바스크립트 소스 코드를 바이트코드로 변환한다. VM은 바이트코드 명령어를 실행한다.

제리스크립트는 깃허브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노드 레드(Node-Red)
IBM이 만든 노드 레드 프로젝트는 Node.js를 기반으로 하는 플로우 기반 프로그래밍 환경을 제공하며, 주로 IoT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된다. 디바이스와 API, 온라인 서비스를 연결하기 위한 툴을 제공한다. 그 외의 노드 레드 특징은 다음과 같다.

- 플로우 연결을 위한 브라우저 기반 편집기
- 편집기에서 자바스크립트 함수를 작성하는 기능
- 내장된 라이브러리를 통해 함수, 템플릿, 흐름을 저장해서 재사용 가능
- JSON을 사용해 흐름을 저장할 수 있으며, 저장된 흐름을 가져오고 내보내 공유 가능

노드 레드는 라즈베리 파이, 비글본 블랙(BeagleBone Black)과 같은 디바이스를 지원하며 도커에서 실행할 수 있다. 또한 아마존 웹 서비스 클라우드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IBM 클라우드에서 보일러플레이트(boilerplate)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할 수 있다.

노드-레드는 NPM을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다. 리눅스에서는 sudo npm install -g –-unsafe-perm node-red를 사용하고, 윈도우에서는 Node.js를 설치한 후 npm install -g –unsafe-perm node-red를 사용하면 된다.

웹힌트(Webhint)
웹용 린팅 툴로, 코드에서 베스트 프랙티스와 일반적인 오류를 확인해 사이트의 접근성과 속도, 보안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마이크로소프트 에지 브라우저 팀이 처음 개발했으며, 현재 크롬 및 에지 브라우저만 지원하지만 향후 파이어폭스도 지원할 예정이다. 개발자는 웹힌트용 커넥터를 개발해서 브라우저 지원을 추가할 수 있다 또한 WHATWG DOM의 JDSDOM 구현과 HTML 표준을 지원하므로 Node.js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웹힌트는 NPM을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다. npm install -g –-engine-strict hint
editor@itworld.co.kr

원문보기: 
http://www.itworld.co.kr/insight/111014#csidxb1eec9798998259bfd1fbb80c3c2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