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개발/IT 트렌드·팁·상식

웹 개발자가 학습해야 할 프로그래밍 언어 5가지

by 크레도스 2020. 11. 6.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모바일 앱 수요가 급격히 증가했다. 그러나 지금도 웹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이들이 많다.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여전히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이유이다.

그렇다면,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과정에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가 자주 사용될까? 글로벌 테크 매체 테크리퍼블릭이 아래와 같이 웹 개발자라면 반드시 학습해야 할 언어 5가지를 소개했다.

1. 파이썬
최근 몇 년 사이에 급부상한 프로그래밍 언이이다.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다루는 데 뛰어난 유연성을 지니고 있어, 많은 개발자가 선호하는 언어이다.

게다가 거의 모든 플랫폼에서 운영이 가능해, 파이썬으로 제작한 앱을 다양한 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사용이 편리하고, 학습 난이도가 쉬운 편이다.

그러나 모바일 공간이나 가상 공간에서 사용할 때에는 속도가 느려진다는 단점이 있다.

2. 자바스크립트
웹사이트 95%는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할 정도로 웹 환경에서 보편적으로 활용된다. 또, 모바일 환경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언어이다.

다용도로 사용이 가능하고 간편하게 구축이 가능하다. 초급자가 입문 단계에서 부담 없이 학습할 수 있고, 광범위한 지지 커뮤니티를 지니고 있다. 무엇보다도 다양한 언어와 상호 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최근 제작된 브라우저의 경우 빌트인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있다. 이 덕분에 스크립트 처리 속도가 빠르다.

3. PHP
주로 백엔드 프로그래밍 언어로 자주 사용된다. 서버와 데이터 관리 사이의 상호 연결을 다루는 데 중점을 두기 때문이다.

안정적이며, 언어의 완성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다. 대규모 생태계와 커뮤니티가 있어, 테스트 및 배포용 테스트 툴을 포함한 다양한 요소를 쉽게 얻을 수 있다.

다만, 다른 언어보다 가끔 속도가 느려질 때가 있다.

4. Go
뛰어난 확장성을 자랑하는 언어이다. 구글 엔지니어가 제작한 언어이며, 구글을 중심으로 탄탄한 지지 기반을 지니고 있다. 명확한 구문 구조 덕분에 누구나 쉽게 학습할 수 있다. 운영 속도가 빠르다는 점도 Go의 장점이다.

그러나 가상 머신이 없어, Go로 작성된 복잡한 앱의 경우 효율성이 낮아지는 문제가 종종 발생한다.

5. 자바
완성도가 높으면서도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언어이다. 웹과 블루레이 플레이어, 스마트폰 앱, 기업 앱 등 여러 환경에서 사용된다. "한 번 작성하면 어디서나 운영이 가능하다"고 널리 알려진 덕분이다.

매우 안정적이며, 플랫폼 독립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성능이 평균보다 느린 편이다.

 

출처 : www.coincatmedia.com/7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