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개발/Linux(Apache.vim)

Vim 9.0 출시…새 스크립트 언어 도입

by 크레도스 2022. 7. 5.

출처 : https://zdnet.co.kr/view/?no=20220704095702

 

노익장을 과시하는 개발자용 코드 에디터 'Vim'이 3년만에 새 버전으로 나타났다. 새 기능은 하나에 불과하지만, 새 스크립트 언어를 추가해 '빅스텝'으로 묘사할 정도로 중요한 업데이트로 평가된다.

지난달 Vim 커뮤니티는 Vim 9.0 버전을 정식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Vim 9.0은 2019년 12월 8.2 버전 출시 후 2년반 만에 나왔다. 새로운 스크립트 언어인 'Vim9 스크립트'가 추가됐다.

[사진=Pixabay]

Vim9 스크립트는 성능 향상을 목표로 한다. 새 스크립트 명령어는 기존 Vim스크립트 대비 10~100배의 실행속도가 향상됐다. 또한 자바스크립트, 타입스크립트, 자바 등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에 더 가까운 형태로 만들어졌다.

성능 향상이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레거시 스크립트 언어와 호환성을 포기했다. 기존 Vim스크립트와 Vim9 스크립트는 100% 호환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a:' 사전을 만들어 함수 인수를 사용할 수 있었지만, Vim9 스크립트는 이 사전을 사용할 수 없다. 오류 처리 방법도 레거시 스크립트와 다르다.

단, 레거시 스크립트도 계속 지원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

블로그에 따르면, 속도 향상의 이점을 보려면 함수는 'def'로 정의돼야 하고, 인수와 변환 타입을 지정해야 한다. 이는 더 빠른 실행뿐 아니라 바이트코드 컴파일 시 오류를 조기에 발견하는데 도움을 준다.

라인 연속은 백슬래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함수 호출에 호출이 필요하지 않고, 할당은 'let'없이 수행된다. 표현식은 'eval'없이 평가된다.

댓글은 '#'으로 시작한다. 옛 Vi에서 큰따옴표 구문은 문자열 사용 방식을 방해하는데, 샵은 파이썬과 셸스크립트 같은 언어에서 사용되고 있다.

Vim 9.1 버전이 나올 예정이지만, 배포 시점은 정해지지 않았다. Vim9 스크립트에 클래스 추가가 이뤄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