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장인 이선영(30·가명) 씨는 매일 아침 스마트폰으로 커피를 선주문하고 회사에 가는 길에 커피전문점에 들려 커피를 픽업한다. 점심에는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쇼핑을 즐기면서 상품을 주문하고, 저녁에는 혜택이 큰 스마트폰 쿠폰을 골라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한다. 남은 잔돈은 스마트폰으로 유니세프에 자동 기부한다.
스마트폰 하나로 카드, 쿠폰, 계좌, 기부 등 복합결제가 가능한 ‘페이먼트(Payment) 3.0시대’가 도래했다.
매년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모바일금융 환경에서 2013년 금융권 화두는 단연 ‘스마트 금융’. 기존 모바일카드서비스의 역기능을 대폭 손질한 페이먼트 3.0은 금융권과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동시에 모바일결제 시장이 나아가야 할 차세대 모바일금융 플랫폼으로 꼽히고 있다.
◆페이먼트 3.0시대 진입
3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는 3000만명에 달한다.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금융 등록고객은 1984만명(2012년 9월 기준), 하루 평균 9000억원의 자금이 모바일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금융권 및 이통사는 향후 모바일결제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고 페이먼트 3.0을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하고 있다.
페이먼트 3.0이란 1950년 다이너스클럽카드로 시작된 플래스틱카드 결제서비스(페이먼트 1.0)와 2000년 등장한 모바일카드서비스(페이먼트 2.0)에 이은 모바일 혁명의 전자금융결제서비스를 뜻한다.
현재까지의 모바일결제 시스템은 소비자들이 특정 업종, 특정 기업의 전자지갑을 선택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개인정보 누출에 대한 위험이 있었지만 페이먼트 3.0은 스마트폰 하나로 신용카드, 체크카드, 은행계좌, 상품권, 전자화폐, 멤버십 등을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에서 자유자재로 이용할 수 있고, 모바일 결제의 문제점으로 제기된 개인정보 유출 위험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페이먼트 3.0 생활 깊숙이 스며들다
모바일 금융이 성장하면서 다수의 소비자들은 특정 업종, 특정 기업의 개별 전자지갑을 이용해 모바일 결제를 이용해야 했다.
이렇다 보니 멤버십, 할인 쿠폰 등 자신이 갖고 있는 혜택을 일일이 파악하기 어려울 뿐더러, 개인정보 또는 카드정보가 고스란히 남아 도용 위험에 시달려야 했다.
이러한 문제점을 자각한 금융권 및 이통3사, 유통사, 가맹점 등은 지난해 12월5일 스마트금융 결제 연합체인 ‘모카 얼라이언스’를 출범시켜 페이먼트 3.0시대를 바짝 앞당겼다.
모카 얼라이언스는 결제시스템 전문기업인 하렉스인포텍을 비롯해 이통3사, 은행·카드 등 금융사, 유통사, 가맹점, 사회공헌단체 등 60여개사가 참여한 스마트금융결제 연합으로, 모카(MoCa)는 멤버십 카드, 쿠폰, 상품권의 관리와 이용을 하나의 앱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금융 서비스다. 현재 국내 은행 중 약 80%(수신금 기준), 카드사 86%(이용실적 기준)이 참여하고 있다.
모카는 세계 최초로 ‘스마트 복합 결제’와 ‘자가 보안 결제’ 방식이 적용됐다.
고객이 결제할 때 해당 가맹점에서 이용 가능한 각종 멤버십, 포인트의 사용과 적립이 한 번이 이뤄지고, 가맹점에서 결제 요청 정보를 휴대폰으로 전송하면 고객이 자체 승인해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보관된다.
하렉스인포텍 박경양 사장은 “플라스틱 카드와 차별성이 없는 모바일결제는 의미가 없다”면서 “모카는 소비자들이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없이 안심하고 결제할 수 있을 뿐더러, 처리속도나 부대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이어서 페이먼트 3.0에 맞는 대표적인 플랫폼”이라고 설명했다.
◆ 비대면 거래 90%… 기술적·제도적 보안장치 마련돼야
모바일결제 시장에서 이용 가능한 플랫폼이 다양해지면서 전문가들은 이에 따른 보안의 중요성을 부각하고 있다. 비대면 거래가 90%에 달하는 현 상황에서 이용자들이 안심하고 쓸 수 있는 기술적,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다.
김진홍 금융위원회 전자금융팀장은 “신종 디바이스를 통한 전자금융거래를 확산시켜 나가려면 기본적으로 이용자들이 마음 놓고 쓸 수 있는 보안이 확보돼야 한다”면서 “금융사고가 발생하면 1차적으로 금융사에게 관련 책임을 지우는 것은 물론, 이용자 또한 보안이 공짜가 아니라는 주체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모바일금융 플랫폼이 시장에 나와도 관련 제도와 기술들이 따라가 줘야 시장에서도 2차, 3차 파급력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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