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개발/HTML5(웹앱,모바일웹,하이브리드웹)

CSS 프레임워크

by 크레도스 2013. 6. 28.

Published on by Sukjoon Kim

구글링을 하다 보면 아주 좋은 오픈소스 CSS 프레임워크들을 많이 만나게 됩니다. 대표적인 것이 트위터가 만들어 공개한 Bootstrap이고, 그 밖에도 Foundation이나 Pure 등 멋진 라이브러리들이 즐비하기 때문에 무엇을 선택할까가 오히려 고민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CSS3와 반응형 웹 디자인 등 최신 프론트엔드 디자인 흐름을 반영한 CSS 프레임워크들을 말하며, Blueprint나 960gs 같은 예전 그리드 방식의 CSS 프레임워크는 논외입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개발자의 입장에서 보면 좋은 CSS 프레임워크들은 좋은 테마 개발의 재료가 됩니다. 예를 들어, 트위터 부트스트랩 같은 경우는 이 프레임워크에 기반하여 만들어진 테마가 이미 아주 많이 나와 있습니다. ZURB의 파운데이션도 마찬가지구요.

이렇게 좋은 프레임워크들과 여기에 기반한 워드프레스 테마들의 생태계를 보면서 우리나라에도 이런 좋은 CSS 프레임워크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는 바램을 늘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최근 우연히 다음에서 Dough 라는 이름으로 멋진 CSS 라이브러리를 만들어 공개하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전에 네이버 XE엔진에서 사용된 OUIF(Open User Interface Framework) 라는 공개 UI 프레임워크가 있긴 했습니다만, 최근엔 업데이트가 안되는 듯 해 보입니다.

Daum Dough

Dough(도우)는 다음커뮤니케이션 웹표준기술팀에서 제작한 CSS 기반 UI Framework 입니다. 버전은 아직 0.2.0에 불과하지만, 사용해보면서 느낀 점은, 꼭 필요로 하는 기능들은 왠만큼 다 들어가 있어 보이는 데다 또 사용법도 아주 간단하다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아주 디테일한 부분이나 좀 더 다양한 컴포넌트 지원 등은 추가로 필요한 부분이겠지만, 적어도 지금 수준이라도 간단한 사이트에 적용하는데는 별 문제가 없어 보였습니다.

그래서 이 멋진 “반죽(dough)”을 발판삼아 간단하게 워드프레스 테마를 하나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름은 반죽에 “nut”을 붙여 “도넛(doughnut)”으로 정했으며, github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아직은 그저 적용만 시킨 단계인지라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차츰 개선시켜 나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시작이 반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