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개발/안드로이드(android)

"스마트폰이 운동 파트너" 동기를 부여해주는 피트니스 앱 4종

by 크레도스 2014. 5. 19.

운동 파트너는 참 중요하다. 동기를 부여하고, 책임감을 유지시켜주면서도, 경쟁심리를 불러 일으킨다. 때문에 운동 파트너가 있다면 운동을 꾸준히 하면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하지만 함께 체육관을 다니는 운동 중심적 관계가 아니라면 운동 일정과 스타일을 함께 공유할 친구를 찾기가 쉽지 않을 수 있다. 운동 친구가 필요하지만 친구가 없고 외롭다고 해서 조바심을 낼 필요는 없다. 몇 가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 (직업상 운동을 함께 하는) 개인 트레이너를 고용하거나 (현실적으로 전자 보다는 좀 더 가능성 있는) 앱을 다운로드 하는 방법이다.

소셜 네트워크 덕분에 친구, 지인, 낯선 사람과 경쟁할 수 있는 피트니스(Fitness) 앱으로 운동 파트너와 함께 하는 경험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운동에 동기를 부여해주는 4가지 앱을 살펴보자.

팩트(Pact)

친구의 압박도 운동에 좋은 기폭제가 되지만 더 나은 것이 무엇인 줄 아는가? 바로 돈이다.

팩트는 본래 짐 팩트(Gym Pact, 무료, iOS 및 안드로이드(Android))로 알려져 있으며 (일종의) 무료 앱으로 현금을 결부시켜 운동으로 내기에 도전할 수 있다. 팩트는 엄청나게 단순하다. 운동을 약속하고 이에 실패하면 돈을 내야 한다. 약속을 지키면 자신의 약속을 지키지 않은 사람의 주머니에서 나온 돈으로 돈을 받는다. 자신의 필요에 따라 약속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체육관을 방문하는 날짜 수뿐만이 아니라 체육관에 가지 못한 날에 지불할 금액(하루 최소 5달러)도 정할 수 있다. 약속을 지키면 돈을 받는다. 그렇지 않으면, 돈을 내야 한다.

팩트는 3가지 종류의 약속을 제공한다. 바로 체육관 약속, 음식 기록 약속, 채식 약속이다. 체육관 약속은 GPS로 자신의 운동을 증명하기 위해 체육관을 방문하거나 GPS로 달리기 코스를 추적할 수 있다. 음식 기록 약속과 채식 약속은 좀 더 관대하다. 음식 기록의 경우, 마이 피트니스 팔(My Fitness Pal)로 식사를 기록하면 되고 채식 약속은 채식 식단의 사진을 촬영해야 한다.

팩트를 통해 친구들과 직접 운동을 함께 할 수는 없지만 소셜 네트워킹을 이용해 체육관을 방문할 강력한 동기(라고 쓰고 '돈'이라고 읽는다)를 제공한다.

 

피토크라시(Fitocracy)
소셜 네트워크보다 더욱 사회적인 것은 없으며 피토크라시야말로 진정한 피트니스 소셜 네트워크이다. 페이스북과 마찬가지로 피토크라시(무료, iOS와 안드로이드)는 프로필, 상태 업데이트, 친구 등을 갖춘 완전한 소셜 미디어 사이트로 피트니스 측면을 더했을 뿐이다. 페이스북과 달리 피토크라시는 강력한 게임화(Gamification) 요소를 갖고 있다. 운동을 통해서 포인트, 배지, 레벨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피토크라시는 기본적으로 소셜 네트워크와 연계된 운동 기록계이다. 이 앱을 이용해 손쉽게 운동을 기록하고 (포인트를 획득하며) 새로운 프로그램을 발견하며 친구를 팔로우할 수 있다.

팩트와 달리 피토크라시는 커뮤니티이자 경쟁이다. 따라서 자신이 협업을 선호하기 때문에 친구와 운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페이스북의 '좋아요'와 유사하게) 친구에게 용기를 복 돋우어 주고 덧글도 작성할 수 있는 피토크라시가 딱 이다. 물론, 자신이 경쟁을 선호한다면 피토크라시의 게임화 측면을 통해 (개인의 목표 달성과 배지를 두고) 자신 및 (리더보드(Leaderboard) 자리를 두고) 타인과 경쟁할 수 있다.


런키퍼(RunKeeper)

달리기는 혼자 하면 지루하지만, 친구들과 함께라면 더욱 재미있다. 런키퍼 (무료,iOS 및 안드로이드)는 피트니스 추적 앱으로 GPS를 통한 코스 기록, 운동 기록, 목표 설정, 진척상황 추적 등이 가능하다. 하지만 단순한 운동 기록뿐만이 아니라 친구들과 팔로우, 훈련, 경쟁할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이기도 하다.

런키퍼를 통해 친구를 팔로우하고 훈련에 대한 덧글과 좋아요로 그들을 응원할 수 있다. 또한 런키퍼는 개인용 맞춤형 리더보드가 있어 매 월 친구들과 비교하여 자신의 기량이 어떤지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소셜 네트워크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은 이 앱으로 페이스북 및 트위터와 연결하여 자신의 운동과 지도를 공유할 수 있다.

런키퍼는 유산소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딱 이다. (체육관 운동을 포함하여) 모든 종류의 유산소 운동을 기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 앱을 이용해 목표 기반의 훈련 프로그램을 발견하고 개인 최고 기록도 보관할 수 있다. 이 앱은 마이 피트니스 팔, 가민(Garmin) GSP 손목시계, 피트비트(Fitbit) 활동 모니터 등 다양한 제 3자 앱 및 액세서리를 지원하기 때문에 운동 계획에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바디스페이스(BodySpace)
대부분의 피트니스 앱과 기기는 약간이나마 달리기에 치중하고 있다. 하지만 역기 운동을 하는 사람들을 위한 몇 가지 유용한 앱이 있다. 바디스페이스는BodyBuilding.com은 역기 운동 소셜 네트워크이다.

바디스페이스(무료, iOS 및 안드로이드)는 피토크라시 및 런키퍼와 유사하지만, 달리기나 일반 운동을 즐기는 사람이 아닌 역기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을 위한 앱이다. 이 앱은 "운동 상태(Fit Status)" 업데이트, 동기 업데이트(자신이 얼마나 동기를 부여 받고 있는지 차트로 확인해 보자), (점점 자라나는 식스팩을 촬영한) 사진 등 소셜 네트워크의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자신의 운동 동기 부여 또는 자극을 위해 친구를 추가하고 팔로우 할 수 있다. 친구는 팔로워와 다르다. 누구든 팔로우를 할 수 있지만 친구만이 상호 연결을 공유한다.

바디스페이스는 단순한 소셜 네트워크가 아니다. 운동 데이터베이스와 운동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BodyBuilding.com 스토어로 직접 연결된다. 그리고 (리더보드나 목표 달성 상황 등) 직접 경쟁은 없지만 친구의 역기운동 기록을 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자신의 경쟁심을 부추길 수 있다.

스마트폰은 운동 파트너
친구와 운동하는 것도 좋지만 스마트폰과 함꼐 운동하는 것이 훨씬 유용하다. 생각해 보자. 이 앱으로 전 세계에서 자신과 근력, 속도, 기술이 비슷한 사람을 찾을 수 있지만 (자신이 얼마나 잘 하든) 항상 경쟁심을 느끼게 된다. 또한 파트너가 어디에 살던 상관 없이 원하는 파트너와 함께 운동하는 것도 가능하다.

한 가지만 기억하자. 운동 친구가 유용한 주된 이유는 자신에게 책임감을 심어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진정으로 도움이 되는 피트니스 소셜 네트워크를 찾는다면 자신의 프로필을 작성하고 사진을 게시하고 가능한 많은 팔로워와 친구를 추가하여 이런 책임감을 유지하도록 하자. 이를 통해 체육관에 가지 않을 때마다 누군가 실망한다는 사실을 통감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