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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개발/온라인 마케팅(SEO,SEM)

10년 간의 SEO경험에서 얻은 100가지 레슨

by 크레도스 2013. 10. 10.

아래 기사는 QuickSprout의 최근 글을 번역한 내용이며, QuickSprout와 beSUCCESS는 공식 컨텐츠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QuickSprout 운영자 Neil Patel은 인터넷 기업 Crazy Egg와 KISSmetrics의 공동창업자이다. 21세에 월 스트리트 저널이 선정한 웹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에 포함되었고, 비영리 부문에서 미국 하원의 인정을 받았으며, Amazon, AOL, GM, HP, Viacom 등의 기업과 함께 일한 경력이 있다.

10년 간의 SEO경험에서 얻은 100가지 레슨

지난 6월, 나의 SEO경력은 10년째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것은 내가 열 몇가지의 알고리듬과 SEO 테크닉을 여러 시장의 몇백가지 웹사이트에 도입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는 내 회사와 에이전시 양쪽 모두에서 일해보았지만, 이 경험들이 내가 SEO에 있어서 무엇이 좋은 방법이고 나쁜 방법인지 확답을 내릴 수 있게 해준 것은 아니다.  사실 나는 엄청나게 많은 실수들을 해왔으며 오늘 나는 내 커리어에서 배운 레슨을 나누려고 한다.

다음의 레슨들은 나의 경험과 실패를 바탕으로 한다. 이것들은 SEO에만 국한되지 않고 내 삶, 비지니스, 기업 경영에도 관련이 있다.  여러분이 나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는 데에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다.

  1. 링크를 너무 빨리 구축하지 말 것. – 내가 처음 SEO를 시작했을 때,  나는 웹사이트를 만들고 페이스 조절의 필요도 깨닫지 못한채 무작정 달려들었다.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링크를 만들어버리고는, 그 다음달 부터는 같은 양의 노력을 들여 지속적으로 일할 수 없었다. 당신도 예측하겠지만, 내 랭킹은 순식간에 올랐다가 순식간에 가라앉아 버렸다 – 내가 좀 더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꾸준히 일했다면 피했을 법한 상황이다.
  2. 메타 설명이 중요하다. – 지금은 SEO로서의 가치가 없을지 몰라도, CTR의 관점에서는 유용하다.
  3. 랭킹과 트래픽에 너무 집착하지 말 것. – 변화는 일별 혹은 주별이 아닌 월별로 일어난다.
  4. 분석과 집착은 분명히 다르다. – 내가 처음에 시작할 때, 나는 내 사이트의 랭킹을 매일, 매 시간 체크하며 무언가가 바뀔 것이라 생각했다. 그 결과, 나는 내가 바꿀 수 없는 것에 집착하느라 링크 구축 또는 블로그 작성에 쓸 수 있는 시간을 낭비하게 되었다.
  5. 좋은 제품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은 없다. –  나는 몇백개의 웹사이트에서 SEO를 해보았지만 가장 좋은 SEO 전략은 좋은 제품을 내세우는 것임을 배웠다.
  6. E커머스, 리드 도출 사이트, 소규모 웹사이트, 유저의 자체 웹사이트들을 최적화하는 것에는 분명 다른 점이 있다. – 당신의 모든 전략은 당신이 타겟으로 한 사이트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7. 전략은 변하지만 크리에이티비티는 절대 죽지 않는다. – 나는 사람들이 스스로 그들의 웹사이트에 맞는 것인지 생각도 해보지 않고 SEO 전문가의 말을 무조건 따라하는 것을 정말 싫어한다.  당신의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것과 또한 그렇게 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찾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라다.
  8. 나이는 숫자일 뿐. – 도메인과 사이트의 나이는 분명 랭킹에 도움이 되지만 당신의 신생 사이트가 당신을 겁먹게 하지 말라.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랭킹 알고리듬에 반영되는 다른 요인들도 충분히 많다.
  9. 대형 브랜드들을 경쟁에서 이기는 것은 그렇게 힘들지 않다 – 대체로, 브랜드가 클 수록 예산도 크다. – 그러나 그만큼 움직임은 둔하다.  경주용 보트와 화물선에 들어가는 힘을 생각해보라.
  10. 당신이 하는 모든 것을 다양화 하라. – 구글은 정기적으로 전체 링크 유형을 쓸모없게 만든다. 그러니 무방비 상태로 당하지 말라.
  11. SEO는 마케팅과 함께 진화한다. – 검색엔진 최적화는 매일 더 복잡해지기 때문에 업계 동향에 항상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12. 사람들에게 다가갈 만한 컨텐츠를 만들어라. – SEO는 중요한 것이 맞다. 하지만 당신 회사의 웹 페이지에 SERP를 통해 방문한 사람의 주목을 끌만한 무언가가 없다면, 아무리 검색 랭킹이 높아도 소용이 없다.
  13. 모든 SEO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알아야 한다. – 당신 웹사이트의 코드는 최적화에 큰 영향을 준다. 따라서, 보이는 것 외에 일어나는 일들에 친숙해져야 한다.
  14. 경험을 대신하는 것은 없다. – SEO에 관해 여러 책과 블로그를 섭렵할 수는 있다. 그러나 너무 많은 것들이 계속 변하기 때문에 직접 해보지 않으면 효과가 정말 있는 방법인지 알수 없다. 나는 다행히 여러 사이트에서 일을 해보게 되어 무엇이 좋은 방법이고 아닌지를 몸소 깨달았다. 당신이 패널티를 얻고 그 패널티를 고치지 않는다면 절대 100퍼센트 확신할 수 없다.
  15. 귀여운 동물들이 최악이다. – 구글이 동물을 주제로 한 업데이트 (팬더나 펭귄과 같은)를 실행한다면, 이건 걱정할 만한 때이다.
  16. 모든 것은 relative이다. (“rel=canonical,” “rel=alternative”, “rel=autor”을 생각하라) – 몇 가지의 rel 태그들이 있기 때문에, SEO의 기본은 그 태그들을 잘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 태그는 페이지랭크의 적절한 흐름과 SEO 가치를 보장한다.
  17. 온라인 마케팅은 절대 죽지 않는다.(SEO, ASO, PPC, CRO, 모바일, 이메일, 디스플레이 마케팅에 상관없이) – 매달 혹은 두달에 한 번, 나는 SEO의 어떤 점이 사라지는 지에 관한 기사를 읽는다. 하지만 사실, SEO는 절대 사라지지 않는다. 이것은 진화하며, 당신이 최적화 하려는 플랫폼이 변할 뿐이다. 그러나 이론과 컨셉은 사람들이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한 항상 존재한다.
  18. 키워드 리서치가 중요. – 키워드 리서치는 정말 정확해야 한다. 만약 애초에 키워드 리서치가 잘못 되었다면 그 후에 쏟아부은 모든 노력은 물거품이 되는 것이다.
  19. 특별한 컨텐츠를 대신 할 수 있는 것은 없다. – 억지 글이나 기사로 사람들에게 어떠한 가치를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20. 억지로 맞추는 것보다 자연스러움이 낫다. – 내 생각엔 “펭귄”이 억지 맞춤형의 첫걸음이라고 생각한다. 나중에 잘못 최적화된 웹사이트 때문에 피 보고 나한테 원망하지 말라.
  21. 페이지랭크(PageRank)는 단지 숫자일 뿐. – 페이지랭크 툴바에만 집중하는 것보다, 아웃바운드 링크나 외부 아웃바운드 링크 혹은 인바운드 링크 등과 같은 다른 중요한 숫자들도 많다.
  22. 권한이나 신뢰도는 측정 가능하다. – 만약 당신이 이 중 어느 한가지도 신경쓰지 않는다면 당신의 경쟁사에게 이미 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23. 바운스 확률은 매우 중요하다. – SEO에서 이것은 매우 작은 부분이지만 ROI에서는 굉장히 큰 부분을 차지한다. 사용자에게 더 나은 가치를, 당신에게는 더 나은 ROI를 제공하기 위해 당신은 바운스 확률 감소에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24. SEO와 제품 팀은 협업해야 한다. – 좋은 제품은 SEO를 위한 가장 좋은 대책이다. 그러므로 당신은 제품 팀과 협업하여 웹 사이트가 제대로 최적화 되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서로 조화가 되지 않는 팀은 최신 제품에 맞춰가느라 시간을 낭비하게 될 것이다.
  25. 개발자는 어려운 단어를 쓰기 좋아한다. – 그렇다고 겁먹지 말라! 그들을 존중하고 그들의 수준에 맞추어 대화하도록 노력하라. 기술자의 마인드와 함께 일하는 것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 만큼 복잡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