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침 메트로 신문을 보다 눈에띄는 내용이 있어 적어봅니다.
==========인용=============
네이버가 검색 결과에서 자사 콘텐츠와 외부 콘텐츠를 동등하게 배치한다. 그간 검색 결과와 순위에서 자체 서비스를 우대한다는 비판에 대한 개선조치다.
10일 네이버(대표 김상헌)는 벤처기업상생협의체 중재와 미래창조과학부 '인터넷 검색서비스 발전을 위한 권고안'을 수용해 전문 콘텐츠를 보유한 외부의 중소 및 전문 CP(콘텐츠 제공업체)와의 제휴 협력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웹소설, 웹툰 등 자체 제공 서비스와 외부의 콘텐츠를 검색 결과에 동등하게 배치한다. 예를 들어 네이버에서 '웹소설' 검색 시, '조아라'나 '문피아' 등 전문업체 콘텐츠 역시 검색 결과에 노출된다. 해당 기업들과 세부 페이지 구성 등에 대한 협의를 마치는 대로 실제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모바일에서 '오늘의요리'나 '간단요리' 등 레시피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면 '이밥차' '쿠켄' 'ESSEN' 등 해당 분야 전문 CP 콘텐츠를 검색 결과에서 제공하기 시작했으며, 순차적으로 '맛집' '여행' '육아' '인테리어' '패션뷰티' 등으로 전문 CP 콘텐츠 검색 노출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검색 서비스를 통한 유망 스타트업 홍보와 마케팅 지원에도 나선다. PC 및 모바일 메인 화면에 유망 스타트업 브랜드 노출 공간을 별도 마련하는 한편, 앱을 소개하는 '금주의 추천 앱'코너를 신설한다.
네이버는 그동안 수직계열화를 통해 경쟁사업자를 배제하거나, 중소 CP들에 불이익을 끼친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인용=============
131004(11시) [보도] 인터넷 검색서비스 권고안 발표.hwp
위 내용에서 미래부가 10월4일 발표한 '인터넷 검색서비스 발전을 위한 권고안'을 다운받아 읽어봤는데 흥미로운 부분이
==========인용=============
(검색원칙의 공개) 인터넷검색서비스제공사업자는 다음과 같은 검색원칙을 매 회계연도 종료 후 3개월 이내에 홈페이지 게시 등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는 방식으로 공개하되, 중요한 변경 사항이 발생하면 즉시 공개하여야 한다.
① 검색결과 및 그 순위를 결정하는 주요 원칙
② 자사 서비스, 제휴 서비스 및 다른 사업자가 제공하는 유사 서비스를 처리하는 원칙
③ 기타 중요 검색 원칙
==========인용=============
이 부분입니다. 권고안이기는 함니다만 포탈의 노하우인 검색원칙을 정말로 공개한다면?
정말로 재미있는 일들이 많이 벌어질거 같습니다~
'프로그램개발 > 온라인 마케팅(SEO,SEM)'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검색로직 '리브라' 파악과 블로그 저품질 극복하기 (0) | 2013.10.23 |
---|---|
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방법 (0) | 2013.10.15 |
10년 간의 SEO경험에서 얻은 100가지 레슨 (0) | 2013.10.10 |
SEO 를 위한 15가지 간단한 테크닉 (0) | 2013.10.07 |
SEO를 위해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후 해야 할 작업 (0) | 2013.10.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