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http://smnr.co.kr/wp/%EA%B2%80%EC%83%89%EC%97%94%EC%A7%84%EC%B5%9C%EC%A0%81%ED%99%94seo-search-engine-optimization-%EB%B0%A9%EB%B2%95/
하루에도 수 많은 데이터가 인터넷을 통해 쏟아져 나옵니다. 또 수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콘텐츠를 쏟아내죠? 이렇게 많은 데이터 속에 자신의 콘텐츠가 노출 되기란 쉬운 일이 아닐 텐데요. 여기서 필요한 것이 바로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것입니다.
그럼, 검색엔진 최적화는 왜 중요한 것일까요?
내가 아무리 정성을 쏟아 작성한 질 좋은 콘텐츠가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는다?! 콘텐츠가 존재하는지도 모른다면?! 여간 아쉬운 일이 아닐 수가 없죠.
그래서! 정성껏 만든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검색엔진최적화입니다.
문제는 검색엔진이 요구하는 것도 굉장히 많지만 그 요구 또한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정보가 공개되지 않아 정확히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 다양한 요구 중 기본적인 부분을 크게 4가지로 나누어 설명 드릴게요.
- 콘텐츠
- HTML/CSS
- 디자인
- SNS채널 활용
먼저 콘텐츠 작성에 있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검색엔진 최적화 방안입니다.
- 타이틀 작성 시 중심 키워드 및 연관 키워드를 활용하라.
(한글 30~32자, 영어 70자, 키워드는 앞쪽에)
- 본문 작성 시 중심 키워드 및 연관 키워드를 활용하라.
(키워드 + 연관키워드 활용 시 노출 가능성이 증가)
- 페이지 링크 시 키워드를 활용한 텍스트로 작성하라.
- 콘텐츠와 관련된 tag 키워드를 활용하라.
(콘텐츠와 관련 없는 키워드 사용 X)
- 공용 폰트를 사용하라.
콘텐츠 작성 시 키워드를 사용한 타이틀 작성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겨지는데요. 예전에는 키워드 + 키워드 + 키워드가 검색 노출에 있어 중요하였으나, 현재는 키워드 + 연관키워드 + 연관키워드 작성이 검색 노출에 있어 좀 더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페이지로의 링크 작업 시 직접적인 페이지 URL을 통한 작성 보다, 키워드를 이용한 텍스트로 링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콘텐츠와 관련된 tag 키워드 작성 시 해당 콘텐츠와 관련된 키워드만을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관련 없는 키워드는 검색엔진최적화에 있어 마이너스 영향을 받게 됩니다.
다음은 HTM/CSSL을 사용한 기본적인 최적화 방법입니다.
- 메타 태그 활용
- 이미지 삽입 시 alt 부분 작성
(키워드 위주의 이미지 설명)
- 블로그 페이지 타이틀 및 서브타이틀 순서 변경
(<title>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방법 :: 진정한 경제적 시간적 자유를 위하여~</title>)
- 강조 구분은 h1, h2, h3, h4, h5, h6을 사용하라
(title h1, sub title h2 사용 등)
- 포털 사이트에 등록하라
(네이버, 다음, 구글, 네이트, bing 등)
- 구글 및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연동하라
메타 태그를 활용하여 검색 봇이 자신의 블로그 방문을 허락하여야 하며, 포털 사이트에 등록하여 포털 사이트에 등록한 이름 검색 시 자신의 블로그가 바로가기 영역에 나타나게 합니다. 강조가 되는 부분은 h1, h2 등을 통해 구별 하는 것이 검색 봇에게 중요성을 알릴 수 있으며, 이미지의 경우 검색 봇이 이미지 내용을 알 수 없기에, alt=” ” 영역에 이미지에 대한 키워드 중심에 텍스트로 설명 글을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음은 디자인을 통한 기본적인 최적화 방법입니다.
- 가벼운 이미지 크기를 통한 유연한 디자인
- 키워드 파일명 사용
- 텍스트를 살리는 디자인 작업
상위 노출에 있어 블로그 속도도 반영됩니다. 웹용 디자인을 통해 사이즈를 최소화 하는 것이 블로그 페이지 속도에 도움이 되며 이것은 최적화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미지의 파일명 또한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블로그를 시각적으로 꾸미고 싶어 이미지들로만 사용한 블로그는 시각적인 측면은 좋을지 모르나 최적화에 있어서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카테고리 부분을 이쁘게 하고자 이미지를 사용 하였다면, 이미지를 백그라운드로 설정하고 그 위에 카테고리명은 텍스트로 작성하는 방법이 디자인과 검색엔진 최적화를 둘 다 잡는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SNS 채널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 다양한 채널에 콘텐츠 발행
- SNS 네트워크 형성
검색봇은 인간이 만든 것으로 ‘많은 사람이 찾아가는 사이트는 누구나 원할 것이다’라는 것입니다. 많은 채널에, 그리고 많은 곳에 나의 콘텐츠가 인용되고 있다면 그 것 또한 많은 방문자를 유입할 수 있는 최대의 방법과 동시에 검색엔진 최적화에 있어 최고의 가산점이 아닐까 합니다.
SNS 네트워크 형성은 단시간에 이뤄질 수 없지만 진정성 있는 정보와 운영자 자신 또한 SNS상의 이웃들을 넓혀 나간다면 언젠가는 넓은 SNS 네트워크가 형성 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기본적인 검색엔진최적화 방법 소개를 마치고자 합니다.
소개들인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이 완료 되었다면 다음 사이트를 통해 나의 점수는 얼마인지? 구글에서의 나에 페이지 랭킹은 어떠한지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Hubspot’s Marketing Grader : http://marketing.grader.com/)
(구글 pagerank : http://www.checkpagerank.net/)
'프로그램개발 > 온라인 마케팅(SEO,SEM)'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검색앤진 최적화 SEO 기본 (0) | 2013.10.24 |
---|---|
네이버 검색로직 '리브라' 파악과 블로그 저품질 극복하기 (0) | 2013.10.23 |
네이버 검색 결과에 외부 콘텐츠 함께 노출? (0) | 2013.10.11 |
10년 간의 SEO경험에서 얻은 100가지 레슨 (0) | 2013.10.10 |
SEO 를 위한 15가지 간단한 테크닉 (0) | 2013.10.07 |